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세미나 공지

제목 - 설명

2021학년도 2학기 물리학과 세미나를 안내해 드립니다.

 

– 연사: 김근수 교수(세종대학교 물리천문학과 및 그래핀연구소)

 

– 제목: 화학기상증착법에 의한 나노전자소재의 대면적 합성과 미래소재/소자 응용

 

– 초록:
본 세미나에서는 그래핀을 비롯한 나노전자소재의 합성과 물성조절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화학기상증착법(CVD)에 의해 조절된 물성을 갖는 그래핀 및 나노전자소재를 합성하고 이에 따른 기초 광·전기적 물성 변화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CVD 그래핀의 경우 촉매금속 위에 합성을 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렇게 합성된 그래핀은 촉매기판의 종류와 결정화도에 따라 품질과 특성이 좌우될 수 있다. 보통 탄소의 용해도가 높은 촉매금속에서는 다층 그래핀이, 탄소의 용해도가 낮은 촉매금속의 경우는 단층 그래핀을 합성할 수 있다. 아울러 합성시 사용되는 탄소원의 종류와 불순물의 포함여부에 따라서 순수 또는 도핑된 탄소나노튜브를 합성할 수 있다. 이렇게 합성된 소재는 Raman, XPS, TEM 그리고 기초 전기 물성 평가 등을 통해 물성을 평가할 수 있고, 평가된 물성과 합성조건을 비교분석하고 상호 피드백을 통해 소재를 디자인하여 합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최근 본 연구실에서는 고품질 대면적 그래핀을 고속으로 합성하는 방법을 최적화하였다. 이와 관련된 노하우는 향후 품질이 조절된 기타 2차원 미래전자소재의 양산 연구에도 확장 적용될 수 있으며, 미래 유연전자소자 응용을 위한 원천기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본 세미나에서는 연구 방법 및 결과물들에 대한 소개는 물론,

연구가 낯설 수 있는 학부생들에게 그 무엇보다 연구(search & search-> Re-search)가 재밌을 수 있다는 영감을 전달해보고자 하는 더 큰 목표이다.

 

– 일시: 9월 30일 오후 4시 30분

 

– 장소: 온라인(접속링크: https://ssu-ac-kr.zoom.us/j/83265012552)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초과학융합연구소

 

——일반 세미나 결과 안내——-

총 20명 참여, 김근수 교수님께서 유익한 발표 진행해주셨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