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인사말

인사말

 

기초과학융합연구소는 자연과학 각 분야 간의 융합연구를 통해 숭실대학교에 특화된 기초융합과학을 선도하려는 목적으로 2011년에 설립하였습니다. 최근 2021년에 교육부 지정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자율운영) 사업에 선정되어 2030년까지 연간 13억의 정부와 대학의 안정적인 재정지원에 기반하여 활발하게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융합연구는 다학문적(multidisciplinary) 또는 학제간(interdisciplinary)의 연구에서 초학제적 성격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효율성과 연구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학과를 넘어서는 융합연구의 플랫폼 형성과 함께, 융합연구 주제별로 연구주제, 연구인력을 재구조화(restructuring)하여 발전모델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기초과학융합연구소는 현재 자연대 구성원들의 연구 내용에 기반하여, 5개의 융합연구주제를 설정하여 융합연구를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숭실대학교의 전문성인 계산과학, 정보과학을 접목하고, 공과대학, IT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자연대학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산학연계, 취창업 지원 등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기초과학융합연구소는 자율운영 중점연구소 사업을 통해 대학의 기초과학 육성 의지를 공고히 하고, 연구소장의 역량 및 연구소 운영 기반이 잘 갖추어진 대학 내 기초과학분야 연구거점으로 육성되고 있습니다. 사업 취지에 맞게 연구 역량 뿐 아니라 연구행정 역량, 대학 내 리더십 등 조직관리 역량을 갖춘 연구소장의 책임 하에 기초과학 발전을 위한 “소규모 씨앗형 연구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를 통해 기초과학분야의 창의적ㆍ도전적인 연구, 중ㆍ장기적으로 성장가능성 있는 연구, 역량 있는 신진 연구인력의 독립적(PI) 연구 등을 기획·지원합니다.

 

기초과학융합연구소는 위의 목적에 충실하게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의 기초융합과학의 기틀을 정립하고, 지속가능한 연구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인적 자원, 물적 자원 구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기초과학융합연구소의 활동과 성과에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고, 선도적인 기초융합연구로 기초 및 응용 과학 연구의 핵심적인 리더 역할을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초과학융합연구소장 이 윤 상

상단으로 이동